본문 바로가기

日常茶飯事/책을 읽으며...

1일 30분 - 인생 승리의 공부법 55 (원제 : 1日 30分) 요약


1일 30분

저자
후루이치 유키오 지음
출판사
이레 | 2007-10-3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1日30分」 2007년 6월 출간 동시 일본 서점 베스트셀러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1.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가 공부 의욕이 가장 높은 때이다.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공부하면 평소보다 몇 배나 더 효율적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2. 하루 5시간씩 1주일간 공부하는 것보다 날마다 30분씩 5년간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몇십 배는 더 효과적이다.
3. 작심삼일이라도 좋다. 작심삼일도 1년간 50번만 반복하면 150일이나 공부한 것이 된다.
4. 처음 배운 날로부터 1주일 후에 복습하고, 그 2주 후에 두 번째 복숩하며 다시 이때부터 1개월 이내에 세 번째 복습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 학습 방법이다.
5. y(공부 성과) = a(교재와 서비스 질) X b(집중력) X x^2(공부 시간의 제곱) + c(과거의 공부량)
6.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하려면 비용을 자신이 부담해야 한다. 자신이 비용을 투자하지 않는 사람은 지식의 흡수력이 거의 0에 가깝다.
7. 자기 투자를 하면 반드시 몇 년 후에 결실을 거둘 수 있다.


1. TV를 보지 않으면 1년 동안 약 2개월의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2. 회사에는 공부 도구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 30분~1시간 빨리 출근하여 공부하자. 카페도 공부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3. 편도 45분 통근 시간을 공부에 할애하면 연간 약 400시간의 공부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4. 이동시간(자동차, 도보)에는 음성을 이용해 공부한다.
5. 생활 습관을 아침형으로 바꾸어 아침에 공부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1. '단시간 공부(30분) -> 휴식(15분)'을 1세트로 하여 기본적으로 2,3세트 반복한다. 집중력이 떨어져 공부가 싫어지기 전에 중단하는 것이 요령이다.
2. 장시간 공부를 하여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싫증ㅇ르 느끼기 시작하면 곧바로 공부를 중지한다.
3. 장시간 공부를 하여 공부할 마음이 생기지 않거나 의욕이 없는 시기가 오면 2,3일 완전히 공부에서 손을 놓을 것. 계획이나 목표가 명확한 사람은 '진자의 원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의욕이 생긴다.


1. 단기 성과를 목표로 할 때에도 목전에 닥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미리미리 공부를 시작한다.
2. 단기 집중형 학습에서는 모든 활동을 공부에 집중한다. 공부와 관계없는 활동은 되도록 자제하고 평일 3시간 이상, 휴일 8시간 이상 공부한다.
3. 장기 게획형은 하루 공부 시간을 조금 적게 정하여 날마다 꾸준히 하는 것이 요령이다. 결과적으로는 공부의 양이 증가한다.
4. 공부하는 동안에는 고독할 수 밖에 없다. 고독을 견디려면 공부하는 목적을 확고하게 설정해야 한다.


1. 영어가 좀처럼 늘지 않는 이유는 필요한 공부의 질을 잘못 선택했기 때문이다. 원어민은 시험에 나오는 어려운 표현이나 간접적인 말투, 어려운 단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2. 회화 학원에 다녀도 실력이 좀처럼 향상되지 않는 이유는 공부량이 절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3. 듣기 실력 향상에는 기본 문장 암기, 듣기 & 보기, 올바를 발음 익히기, 연음 등의 지식이 필요하다.
4. 독해 향상을 위해서는 영문을 매일 30분 정도 빠르게 읽는 연습을 계속해야 한다.
5. 영작문의 향상을 위해서는 실제로 영문을 스고 지도자에게 첨삭 지도를 받아야 한다.
6. 영어를 일정 레벨 이상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연간 1,000시간, 최소 750시간은 공부해야 한다.


1.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목표를 종이에 적고 시각적으로 체크한다.
2. '최종 목표 달성일 설정 -> 장기 목표 설정 -> 1일 목표 설정'이라는 방식으로 목표를 점차 세분화하면 달성 시기가 빨라진다.
3. 많은 사람들이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결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 기일을 포함해 '실현하고 싶은 꿈과 목표'를 명확하게 결정하자.
4. 수첩에 목표를 기록하여 가지고 다니면 목표의 실현 속도가 빨라진다.
5. 목표를 매일 반복해서 읽으면 무의식에 변화가 생기고, 무의식이 변하면 행동이 바뀐다. 그리고 행동이 바뀌면 결과가 달라진다.


1. 식사는 공부 효율을 떨어뜨리는 적이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 번에 조금씩 자주 꼭꼭 씹어서 먹거나 식사를 마친 후에는 곧바로 공부를 하지 않는다. 그리고 식사는 야채와 밥을 중심으로 하자.
2. 아침~정오는 과일만 먹고, 정오~저녁 8시는 '야채+밥''야채+단백질'을 섭취하는 식습관을 기르자. 그렇게 하면 식후 10분 후 공부나 일을 시작할 수 있다.
3. 공부 효율을 향상시키거나 배운 내용을 기억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수면이 중요하다. 이상적인 수면은 7시간 반이며 적어도 6시간은 수면을 취해야 한다.
4. 아침에 일어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곧바로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


1. 타이머를 이용, 공부 시간과 휴식 시간을 적절히 교대하여 집중력을 유지한다.
2. 밖에서 공부할 때는 귀마개와 A4 클립보드가 무기가 된다.
3. 책상보다 의자에 돈을 투자하자. 의자는 허먼밀러사의 에어론 체어를 추천한다.
4. '의자 -> 조명 -> 책상' 순서로 투자를 하면 비용대비 효과를 가장 높일 수 있다.